치밥을 유행시킨 「지코바」창업정보 알아보기

Published by 프랜차이즈창업센터 on

※ 2020년 등록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작성된 포스팅

(1) 가맹본부의 기본정보

□ 지코바는 1996년 01월 30일 가맹사업을 개시하고 2016년 10월 12일에 법인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합니다.

□ 지코바를 알게 된 기억이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1990년대부터 운영을 시작한 장수 브랜드입니다.

□ 정식 상호명은 ‘치코바양념치킨’으로 업종은 치킨입니다.

□ (주)지코바에 종사하는 임직원 수는 임원 2명에 직원은 18명입니다.

□ 지코바는 과거에 경남 지역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 본사의 마케팅 투자효과가 아닌 입 소문(바이럴 마케팅)으로 브랜드가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. 그 만큼 ‘치킨 맛’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 가능했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.

▶ 가맹거래사로 활동하면서 지코바하면 최근에 떠오는 사건이 있는데 일명 ‘지코바 양념전쟁 사건’입니다. 가맹점주가 고객에게 소스를 많이 줬다는 이유로 가맹본부가 계약 해지 소송을 건 사건인데 가맹점주는 본사가 정보공개서에서 안내한 조리법을 준수했다며 원만한 분쟁조정을 희망했지만 본사 측에서는 맛의 동일성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계약위반을 주장하였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(2) 재무정보 한눈에 분석하기

– –

□ 지코바의 최근 3년 재무정보를 보면 18년도 대비 19년도에 덩치가 급격하게 커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– –

□ 그 원인은 지코바의 투자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는데 기업의 당기순이익이 자기자본으로 흘러들어가 이익잉여금이 쌓이고 있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□ 지코바의 19년도 말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경쟁 치킨 브랜드 중 네네치킨과 유사합니다. 하지만 네네치킨의 총자산이 지코바와 비교했을 때 7배 가량 높습니다.

– –

□ 즉, ‘지코바’가 ‘네네치킨’ 보다 효율적으로 경영성과를 기록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.

– –

<Return On Assets(ROA) : 총자산순이익률 분석>

기업이 가지고 있는 총자산으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를 가늠하는 지표입니다.​

기업의 일정기간 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값인데 ROA가 높을수록 기업이 가진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했다는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.

※ 2019년도 네네치킨의 ROA는 약 9.3%이며 지코바는 약 53.7%를 기록했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– –

(3) 최근 3년간 [지코바] 가맹점 수

– –

□ 최근 3개년의 가맹점 변동 현황을 보면 예측과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. 앞서 살펴본봐와 같이 지코바의 2019년도 매출액은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.

– –

□ 매출자료를 봤을 때 당연히 신규 출점한 가맹점이 많았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신규개점은 전과 큰 차이가 없고 오히려 계약 종료와 명의변경 건이 많았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□ 필자는 가맹희망자에게 가맹본부의 매출액이 높아지고 있다면 그 재원이 어디에서 왔는지 체크를 꼭 강조합니다. 가맹본부의 매출은 가맹점사업자에게 받는 가맹금입니다.

– –

□ 가맹금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가맹본부의 수익구조는 가맹점의 매출액의 일정 %를 수취하는 로열티 구조입니다.

– –

□ 로열티 구조가 아니라 과도한 물류마진으로 매출을 올리는 본사라면 가맹본부의 매출은 증가하는데 가맹점주의 소득은 감소하는 기형적인 그래프가 나올 수 있습니다. 그 결과는 가맹계약 종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– –

– –

(4) 가맹점 투자비용

– –

□ 다음으로 지코바를 오픈하기 위한 가맹금은 아래와 같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□ 예비창업자들은 꼭 초기 투자금액영업 운영비용을 구분하여 고려해야 합니다.

– –

□ 위 금액은 사업장을 운영하기위해서 지출되는 임차료, 직원 인건비 등이 반영되지 않은 초기 투자비용으로 실제 창업을 시작하시면 추가 운영비용이 발생되는 점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.

– –

– –

– –

– –

(5) 가맹점의 매출액

– –

□ (주)지코바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하고 과거 경남지역에서 입소문이 시작된 브랜드입니다.

□ 그런데 매출자료는 의외의 결과를 보여줍니다.

– –

– –

□ 지코바 가맹점의 2019년 귀속 평균 연간 매출액은 231,124,000원입니다.

– –

□ 예상과 다르게 경남지역에서 평균보다 낮은 매출액을 기록하였고 서울과 인천, 경기도에서 평균 매출액보다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.

– –

□ 매출액은 상권, 가맹점사업자의 노력, 시장상황 등 여러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– –

– –

(6) 가맹점 개설까지 소요기간

– –

– –

□ 지코바 가맹희망자가 가맹계약을 체결할 경우 상담일로부터 실제 가맹점이 개설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47일 정도입니다.

– –

– –

□ 정보공개서에 표기된 47일은 평균적인 소요기간이며 협의과정 및 점포의 규모 등에 따라 그 기간을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– –

– –

▶ 치밥을 유행시킨 ‘지코바’의 분석자료를 보면 바이럴 마케팅으로 기업가치를 올린 이상적인 브랜드라고 생각하는 한편 점주와 문제가 생겼을 때 대화와 협상을 통한 분쟁조정이 아닌 법적 소송으로 간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남기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.

막막한 프랜차이즈 창업,

프랜차이즈창업센터와 함께 하세요!

error: 복사금지